MY MENU

시니어특화 프로그램

  • 몸&마음 건강
  • 치매예방
  • 치료프로그램

기대수명의 증가로 노인인구가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령이 증가하면 대사과정의 노화로 여러 질환을 동시에 지니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는 예방적, 치료적 관리는 중년 이후부터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기대수명이 증가되어 건강한 인지능력과 마음이 보장되어야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시니어라면 누구나 개인의 귀중한 자산인 지혜와 경험을 후대와 사회를 위해 발휘하면서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싶어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체적 건강과 더불어 인지(뇌) 및 마음의 건강이 뒷받침 되어야 가능합니다. 나이가 들면 인지기능이 서서히 감퇴되고 정서조절이 잘 안되고 스트레스에 견디는 힘이 저하되어 우울, 불안, 소외감, 상실감 등을 겪기 쉽습니다. 또한 우울은 기억력, 주의집중 등의 인지기능을 더욱 저하시킵니다.

마인드스캔 심리상담연구소에서는 시니어들이 건강하고 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지니고 일생을 통해 얻은 귀중한 자원들을 적극 활용하면서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사실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기억력저하의 원인으로 노년기에 가장 흔한 것은 알츠하이머형 치매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혈관성치매도 주요원인(25~40%)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를 크게 회복가능한 치매와 회복이 불가능한 치매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 때 회소는 영양학적인 요인, 대사적인 요인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기본신체검사 병력정보 기본혈액검사
체중
Vital Sign
가족력
과거 두부외상 병력 유무
당뇨, 고혈압의 유무
기타 내분비질환의 유무
심장질환의 유무
뇌혈관질환의 유무
알코올 및 기타 중독성 물질의 노출 유무
CBC w/ ESR
e', BUN/Cr
Vitamin B12
folate
Liver function Test
S-Glucouse
Cholesterol
VDRL
Thyroid function test
(혈액검사는 필요시에 시행함)
유전적 요인검사 뇌생리적 기능검사
ApoE4 gene
(Genetic marker)
<사전 전문의 평가 및 연구동의서에 승낙할 경우만 검사해 드립니다.>
EEG(Brain Mapping, P300)
  • 내부이미지
  • 내부이미지
  • 내부이미지
(그림을 누르시면 큰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뇌구조적 검사
Brain MRI
(필요시 외부의뢰)
심층심리검사 및 보호자 설문
* 현재의 기억력의 수준 및 치매와 관련된 영역들에 대한 표준화된 검사
보호자의 설문을 요할 수 있습니다.
결과의 통보
- 현재의 상태에 대한 의학적 판단 및 권고
-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의 경우 지속적인 진료를 요할 수 있음.
- 심각할 경우 관련 협력기관으로 의뢰할 수 있음

정신건강의학과를 주축으로 영상의학과, 임상병리실, 심리연구소, 내과와의 긴밀한 협진을 통해 통합적인 진료를 진행합니다.



<치료프로그램>

치료프로그램
약물치료 시니어 세대에서 발생하는 우울증의 경우 치매 발병의 위험을 높이는 인자이므로 진단이 되면 적극적인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정상 노화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보다 치매 위험이 높은 경도 인지장애군을 대상으로 예방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심리치료 시니어 세대의 특수성 때문에 맞이하는 심리적인 문제들(상실과 애도, 고독감, 자녀와의 갈등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고 심리적인 고통이 신체적인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미술치료 감정적인 억압이 심해서 신체증상으로 마음의 아픔을 호소하는 시니어들에게 미술을 통해 감정을 풀고 정리하고 스스로 회복하도록 도와줍니다.
명상치료 시니어에게 동반되는 신체질환과 나이 들어감을 수용하여 함께 살아가는 태도를 길러주고 명상과 이완을 통해 몸의 자연 치유력을 높여 줍니다.
인지훈련 집중력과 기억력 등 저하된 인지기능에 맞춘 특별한 훈련으로 약물치료와 더불어 인지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만성질환 관리 및 생활습관 개선 교육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시니어들이 흔히 경험하는 신체질환은 규칙적인 운동, 식이조절 등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예방이 가능하고 치료를 도와줍니다.